생활정보

필립스 전자동 커피 머신 라떼고 청소 석회제거 관리법

통과장 2023. 2. 27. 16:34

라떼고 관리 방

전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인 필립스의 라떼고를 사용하고 있는데, 커피 추출 후 내부 청소 방법 및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하는 석회제거 등 관리법을 정리했습니다.

커피 메이커 라떼고

라떼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 외에 라떼를 직접 만들어 주는 커피 머신입니다.

라떼는 스팀을 이용해 우유를 데워야 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라떼를 만들기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실제 라떼고를 사용해 보니 카페에서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만큼의 퀄리티를 내기는 부족하지만, 간단히 홈카페로 즐길 수 있습니다. 투입구에 원두 또는 커피가루를 투입한 후 우유를 우유통에 넣으면 집에서 라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자동이라 편리하지만 캡슐 커피 머신에 비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부에서 원두를 그라인딩 하면서 커피가루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라떼고 모델 시리즈

라떼고는 여러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200, 3200, 5400 시리즈가 있으며 커피를 추출하고 라떼를 만드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모델에 따라 조작 버튼의 다양화,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레스 사용하여 가격이 달라집니다.

 

라떼 클래식과 라떼고 차이

라떼 클래식 머신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컴에 우유를 담아 긴 원통의 파이프에 스팀을 내려 우유를 데우는 방식으로 카페에서 바리스타가 사용하는 머신의 축소판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떼고의 경우 머신에 부착된 우유통에 우유를 담아 자동 추출되는 방식으로 파이프에 스팀보다는 라떼의 느낌이 약합니다. 하지만 세척에 용이하여 관리가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라떼 클래식(EP2221)과 라떼고(EP2230) 차이

 

 

라떼고 관리하기

커피 추출그룹에 청소를 잘 안해주면 찌꺼기가 쌓여 커피가 추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트레이와 우유통 청소, 추출그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주시고, 아쿠아필터 교환, 석회석 제거는 경고등이 들어오면 해주시면 됩니다.

 

트레이와 우유통 청소

라떼고는 커피퍽(Coffee Puck)이 가득차면 경고등을 알려줍니다. 경고등이 들어오면 청소를 해주어도 되지만, 저의 경우 커피를 마시면 최소 하루 한 번은 물 빠짐 받침대와 커피퍽이 담기는 트레이를 청소합니다.

머신 앞에서 통째로 들어내서 커피퍽의 상태를 확인한 물과 주방세제로 닦아줍니다.

커피에는 오일 성분이 있기 때문에 주방세제를 사용해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말린 후 재장착하면 끝입니다.

우유통은 살짝 들어 빼내서 마찬가지로 주방세제로 세척 후 건조 시켜 사용합니다.

 

추출그룹 청소

라떼고는 스스로 기계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잘 만들었더라구요. 처음 청소 후 재설치할 때 잘 끼워지지 않아 당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모서리만 잘 맞추면 쉽게 끼워집니다.

  1. 물통을 빼낸다.
  2. 물통을 빼낸 자리에 보면 안쪽에 손잡이를 잡아 문을 연다.
  3. PUSH라고 적혀있는 손잡이를 엄지와 검지로 잡아 추출그룹을 빼낸다.
  4. 추출그룹를 싱크대로 옮겨 물로 청소해 준다.- 구리스가 발라져 있으므로 물로만 청소한다.
  5. 그늘에서 잘 건조한다.

추출그룹 자리 청소

추출그룹을 빼내면 안쪽에 젖어 있는 커피 찌꺼기 뒤엉켜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물티슈나 키친 타월 등으로 찌꺼기를 정리합니다. 내부 청소를 자주 하지 않으면 커피찌꺼기에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추출그룹 식용 구리스 바르기

추출그룹에 보면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움직이는 여러 레일이 있습니다. 이 부위에 윤활유인 식용 구리스를 발라주면 라떼고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정품 구리스를 사용해도 되고, 저렴한 식용구리스를 사용해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슈퍼루브'를 추천하길래 저도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발라주었습니다.

  1. 비닐장갑, 구리스, 얇은 붓, 면봉을 준비한다.
  2. 비닐장갑을 손에 끼운다.(구리스가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음)
  3. 붓에 구리스를 짜서 묻혀 최대한 얇게 발라준다.
  4. 틈이 좁은 경우 면봉을 사용한다.

구리스를 바를 위치를 찾기 어렵다면, 기존에 발라져 있는 흔적에 덧 발라주거니 움직이는 곳 위주로 발라주면 됩니다.

 

추출그룹에 식용 구리스 바르는 주기

커피를 추출하는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구리스는 4~5개월에 한 번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추출그룹 재설치

청소를 끝내고 구리스까지 발랐으니 이제 재 설치를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서 고생을 했는데, 이젠 쉽게 잘합니다.

설치 추출 그룹을 중립으로 놓아야 합니다. 추출룹의 "PUSH" 글자 아래 보면 노란색으로 패인 곳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에 잘 보면 화살표가 있어요. 이 화살표와 추출그룹 본체에 있는 화살표를 맞추고 머신에 원래 자리에 밀어 넣으면 잘 들어갑니다.

"탈칵" 소리가 나면 잘 들어간 상태입니다.

추출그룹 중립 설정 방법

 

라떼고 석회 제거 하기

석회 청소가 필요한 시기가 되면 "Calc/Clean"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석회질 제거 용액을 구입해서 석회제거를 합니다.

저는 필립스 전용  석회제거 용액인 Decalcifier을 인터넷을 구입했습니다.

라떼고 머신에서 자동을 석회제거를 진행합니다.

안내에 따라 수행해 보니, 석회제거는 약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1. 석회질 제거 용액과 1.5리터 이상의 그릇(물받이용 통)을 준비한다.
  2. 물통을 분리하고 물통을 비워둔다.
  3. 아쿠아필터를 제거한다.
  4. 빈 물통에 석회제거 용액을 모두 붓고 물통의 표시선(Calc Clean)까지 깨끗한 물을 채운다.
  5. 라떼고 머신에 물통을 장착하고 물받이용 통을 추출구 아래 받친다.
  6. "Calc/Clean" 경고등을 3초가 눌러준다. 플레이 버튼에 불이 들어오면 플레이버튼을 눌러준다.
  7. 머신에서 석회제거를 시작한다.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8. 1차 청소가 끝나면 "물부족" 경고등이 켜진다. 물받이용 통에 담긴 물을 버린다.
  9. 물통을 빼내서 표시선(Calc Clean)까지 깨끗한 물을 채운다.
  10. 물통을 재장착하고 물받이용 통도 다시 놓는다.
  11. 플레이버튼을 누른다. 약 3분 동안 헹굼이 진행된다.
  12. 청소가 끝나면 "Calc/Clean" 경고등이 꺼지고 청소물이 나오지 않는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