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로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할 때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고 창업하기에 부담이 되시는 경우 자택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면 비용은 절감되지만, 개인 거주지가 고스란히 노출되는 부분이 꺼려지신다면 비상주 사무실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비상주 사무실을 계약하려고 알아본 정보를 공유하고, 비상주 사무실 선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같이 체크해 보겠습니다.
1. 비상주 사무실이란
상주하지 않으며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주소지 발급 및 우편물 전달 서비스 등을 제공해 주는 임대업으로 가상 오피스, 비상주 오피스, 소호사무실 등으로 지칭되기도 합니다. 온라인 마켓, 구매대행, 프리랜서 등 사무실이 필요하지 않으나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사무실을 임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1. 비상주 사무실의 장점
비상주 사무실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임대료입니다. 보통 1년 단위로 계약이 진행되며, 장기 계약 시 임대료 할인 혜택을 주고 곳도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로 스마트스토어 창업 초기 비용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2. 비상주 사무실 주요 서비스
비상주 사무실 임대업 서비스를 하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임대계약 후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계약서 내용을 확인하고 계약을 진행하세요. 주소지 사용 및 우편물 대행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 주소지 사용: 사업자등록증에 주소지로 사용
- 우편물 대행 서비스: 우편물을 대리 수취 및 보관하고 발송해 주는 서비스(택배비 정도의 비용 발생)
- 실사 서비스: 은행이나 세무사에서 실사 방문 시 대응해 주는 서비스
- 회의실 서비스: 월 몇 시간 제약사항을 두고 회의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기타 서비스: 법률 상담, 세무 상담 등의 서비스
1.3. 비대면 계약
계약은 대면도 가능하나 비대면으로 '모두의 싸인'과 같은 서명시스템을 통해 수행합니다. 계약을 위해 사무실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비상주 사무실 고려사항
비상주 사무실 계약을 위해 다음 사항에 대해서 체크하고 선정했습니다.
계약 비용이 저렴한 경우 전대차 계약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1년 계약 시 크게는 십여만 원의 임대료가 차이가 났습니다. 비상주 사무실의 임대료가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라 비상주 사무실 계약 전 잘 검토하고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2.1. 상주/비상주 모두 가능 여부
상주 사무실과 함께 비상주 사무실을 운영하는 업체는 상주하는 사업자들이 있으므로 단기간에 폐업을 하거나 임대사업을 하지 않는 경우의 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상주 사무실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도 많이 들어가므로 사업자는 임대 사업을 오래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상주 사무실을 정보를 검토하던 중에 부산 쪽 세무서에서 비상주 사무실은 부가가치세법상 허용이 안된다고 사업장을 철수시켰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상주 사무실을 같이 운영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
2.2. 임대차/전대차 여부
비상주 사무실 계약 시 임대차계약과 전대차 계약이 있습니다. 건물주와 직접 계약하는 것이 임대차 계약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건물주와 계약을 직접 하는 것이 임대한 사업자와 계약하는 것보다는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
- 임대차계약: 건물주와 직접 계약하는 것
- 전대차계약: 사업주가 건물주 동의로 계약하는 것
2.3. 관할 주소지 여부
사업자등록을 새로 할 경우 또는 사업자등록 후 주소지만 변경할 경우라도 거주지와 가까운 사무실이 관할 세무서나 구청을 이용할 때 동선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비상주 사무실에 우편물 등을 찾으러 가거나 회의실을 이용할 경우 또한 편리하겠습니다.
2.4. 관리 직원 상주 여부
상주하면 관리하는 직원이 있는 경우 실사 방문 시 대응이 가능합니다.
비상주 사무실의 경우 대출등을 위해 은행에서 방문하는 경우 관리 직원에게 요청하면 실사방문을 위한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실사를 나올 일이 거의 없지만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2.5. 우편물 대행 서비스 여부
우편물 수취 주소지를 비상주 사무실이 아닌 내가 수취하기 편한 곳으로 변경했다고 해도 혹시 누락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우편대행 서비스를 처리해 주는 비상주 사무실이라면 편리하겠습니다.
임대료가 저렴한 경우 우편물 대행은 별도의 요금으로 처리해주는 곳도 있으므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2.6. 과밀억제권역, 비과밀억제권역 확인
비과밀억제권역에서 창업 시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의 경우 100%, 청년이 아닌 경우 50% 소득세를 감면해 준다고 합니다. 창업 후 비과밀지역으로 이전한 경우는 소득세 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2.6.1. 청년의 나이 기준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는 청년의 나이는 만 15세에서 만 34세입니다.
단, 군복무를 마친 경우 군복무기간만큼 연장됩니다. 예를 들어 군복무 2년이면 만 36세까지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군복무 기간을 포함한 최대 청년 혜택 나이는 만 40세까지입니다.
2.6.2. 과밀억제권역, 비과밀억제권역 구분
과밀억제권역역으로 구분된 서울, 인천, 의정부, 구리, 하남, 고양, 수원, 성남, 안양, 부천, 광명, 과천, 의왕, 군포, 시흥, 남양주 시 일부를 제외한 지역이 비과밀억제권역입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이과세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 폐업 절차 (0) | 2024.12.08 |
---|---|
2024년 개인사업자(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 신고 준비사항 (0) | 2024.01.12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수수료 정리 및 수수료 면제 방법 (2) | 2021.04.1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준비 사항 및 개설 순서 (0) | 2021.04.11 |
개인사업자 홈텍스 폐업신고와 폐업시 잔존재화 확인 (0) | 2021.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