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준비 사항 및 개설 순서

통과장 2021. 4. 11. 23:0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UI를 단순화해서 키보드만 사용할줄 안다면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개설 과정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스마트스토어 개설 과정에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과 개설 중 궁금했던 부분을 중점으로 공유하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을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래 개설 순서는 제가 했던 순서로 사업자등록증 발급 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도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설 순서

  1. 스마트스토어 이름 및 링크명 만들기
  2. 네이버 아이디 만들기
  3.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4. 사업자등록증 발급하기
  5. 사업자 전환히기
  6.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출력하기
  7.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가장 먼저 할 일. 스마트스토어 이름 짓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센터안에 도움말과 가이드가 잘 되어 있어 생성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가장 시간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몰의 개성이 적절히 드러나면서 생뚱스럽지 않은 그런 이름을 지으려고 하다 보니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더구나 스마트스토어의 이름은 1회에 한해서 변경이 가능하지만, 주소에 사용될 영문 이름은 변경이 불가하기 때문에 이름은 잘 고민해서 미리 작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들은 잘못 만들어서 탈퇴했는데, 바로 개설이 안되고 한 달 뒤에나 가능했다고 하니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겠지요.

스토어 이름과 사업자등록증에 들어갈 이름은 같아도 되고 또는 달라도 됩니다.

스토어 작명 시 사업자용 상호명도 미리 정리해두는 게 좋겠지요.

 

스마트스토어용 네이버 아이디 만들기

평소에 사용하던 네이버 아이디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도 되지만, 저는 스마트스토어 전용 아이디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기존 아이디에는 운영중인 블로그도 있고해서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스마트스토어용 아이디를 생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 생성할 아이디는 사업자 이름이나 스토어 이름과 연관된 이니셜로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는 1인당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네이버에 "스마트스토어센터"라고 검색하여 "https://sell.smartstore.naver.com/"에 접속합니다. 화면이 직관적으로 잘 되어 있어 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 메인에 [판매자가입하기]를 클릭해 화면을 이동합니다.
  • 판매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개인으로, 사업자등록증이 있다면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 개인은 전화인증,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인증합니다.
  • 필수 정보(스마트스토어 이름과 URL 등)를 입력하면 개설 신청이 완료됩니다.
  • 판매자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승인"상태와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사업자등록증 발급

세무서에 직접 방문에서 발급해도 되고 집에서 홈텍스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홈텍스에서 당일 신청해서 당일 발급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합니다.

홈텍스 비회원으로도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가능하지만 회원가입을 해두는 것이 향후에 세금 신고 등 관리가 편리할 것 같아서 홈텍스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만을 위한 개인사업자등록의 경우  >>>업종코드: 525101, 업태:도매및소매, 통신판매, 전자상거래를 선택하여 발급을 완료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별도의 지면을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사업자 전환하기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되면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업자로 전환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과 통장사본을 이미지(jpg)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PDF로 갖고 있다면 화면에 PDF를 띄어 캡처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로 만드세요.

통장사본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앱에서 검색하면 이미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로그인하고,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 판매자정보 > 사업자 전환"

메뉴를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사업자정보를 입력하고 위에 준비한 서류를 첨부합니다.

사업자로 전환 시 통신판매업신고번호를 입력해야 하지만 현재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신고준비중"을 선택하고 이후 통신판매업번호를 등록하여야 합니다.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출력

사업자로 전환하면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로그인하고,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 판매자정보 > 판매자 정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시청,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통신판매업을 신고할 수도 있고,

정부24에 접속해서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을 신고할 수 있으며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회원은 온라인으로 진행사항 조회가 안되므로 회원가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출력한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준비해 두고 진행합니다.

 

통합검색에서 "통신판매업신고" 라고 검색합니다.

조회 결과 중에 "통신판매업신고 시.군.구"를 클릭해서 화면에서 요청하는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구매안전확인증을 첨부하세요.

그리고 신고증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완료되면 안내문자가 발송되니, 문자를 받은 후 위에서 선택한 신고증 수령기관에서 방문하여 직접 수령합니다.

 

 

통신판매업번호 등록하기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로그인하고,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 판매자정보 > 심사내역"

메뉴를 클릭합니다.

심사내역 조회 화면에서 "증빙 정보 제출"란에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화면에서 통신판매번호를 입력하세요.

약 하루 정도 소요후 심시가 완료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 됩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